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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불가 이유와 해결방법

by ★◇♥♧ 2022.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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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금액증명원이 필요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부동산 대출을 받을 때 금융기관에서 많이 요청하는 서식 중에 하나입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은 홈택스에서 가능한데요, 발급이 불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유와 해결방법 정리해봤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불가 이유

발급이 불가할 경우 민원처리결과 조회를 해보면 위와 같이 불가로 뜹니다. 

발급 불가 이유는 소득이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업자일 경우 

사업자는 전년도 소득을 다음 해 5월 31일까지 신고하고 납부합니다. 이과정을 종합소득세 신고라고 합니다. 

5월 말일까지 세무서에 신고하게 되면 세무서는 6월 말까지 신고자의 소득을 확정합니다. 

세무서에서 소득확정 작업이 끝나야 비로소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사업자는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이 불가한 이유는 6월 30일 이전에 신청했기 때문입니다. 

사업자는 7월 1일 이후에 발급 신청을 하면 정상적으로 발급이 이루어집니다.

사업자는 종합소득세신고자용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근로자일 경우

근로자는 근로소득 외에 다른 소득이 없다면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하면서 소득신고를 종료합니다. 

회사에서는 근로자들의 연말정산 내역을 매년 3월 10일까지 세무서에 신고를 합니다. 

 

따라서, 근로자들의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불가 이유는 3월 이전에 신청한 경우입니다. 

근로자는 3월 말일 이후에 신청하면 정상적으로 발급이 이루어집니다. 

근로자는 근로소득자용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 홈택스 접속 후 로그인
  • 상단 민원증명 클릭
  • 민원증명발급신청 -> 소득금액증명
  • 발급유형, 증명구분, 과세기간, 용도 입력 후 신청하기
  • My홈택스에서 결과확인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은 납세자가 근로자인지 사업자인지에 따라서 발급 상태가 다르게 표시됩니다. 

본인의 납세자 종류를 확인하고 꼭 발급을 진행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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