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119 구급차 비용 얼마나 청구될까

by ★◇♥♧ 2021. 9. 20.
반응형

긴급할때 필요한 119 구급차 비용 얼마나 청구되는지 정리해봤습니다. 

목차

  • 119 구급차와 사설구급차 차이
  • 119 구급차 비용
  • 사설 구급차 비용

119 구급차 vs 사설구급차

응급환자가 생겼을 때 가장먼저 찾는곳이 119인데요, 부득이한 경우 진짜 급할때 119(소방서)에 전화하면 구급차가 도착합니다. 반면에, 사설구급차를 이용해야 할 때가 있는데요. 119만큼 응급상황이 아닐 경우 사설구급차를 이용해야 합니다. 병원이나 연휴 등으로 응급실에 입원해 있다가 상급병원이나 다른 병원으로 이동해야 할 경우 사설구급차를 이요하면 됩니다. 내가 직접 전화해도 되고, 병원에서 전화해서 사설구급차를 불러 주기도 합니다. 119처럼 촌각을 다투는 응급상황이 아니니 필요에 따라서 이용하면 됩니다. 

 

119 구급차 비용

119 구급차는 소방서, 즉 관공서에서 운영하는 구급차이기 때문에 비용이 무료입니다. 소중한 우리의 세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고 장난전화를 한다거나 응급한 상황이 아닐때 119 구급차를 이용하면 그 시각에 진짜 생명에 위급한 필요한 사람이 이용할 수가 없는 경우가 생기므로 진짜 긴급하고 꼭 필요할때 119에 전화해서 119 구급차를 이용해야 합니다.

 

사설 구급차 비용

119 구급차는 누구나 알아볼 수 있도록 차량 외관에 '119'라고 적혀있습니다. 반면에 사설구급차는 일반 흰색 바탕색깔의 앰뷸런스 입니다. 사설 구급차에도 일반구급차와 특수구급차가 있는데요, 일반사설구급차는 차량 외관에 녹색띠가 둘러져 있습니다. 특수사설구급차는 차량 외관에 빨간색 띠가 둘러져 있습니다. 일반구급차 비용은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일반사설구급차 기본비용은 30,000원 거리별로 요금이 추가되고, 특수사설구급차 기본비용은 75,000원에 거리별로 요금이 추가됩니다. 마치 택시 요금처럼 기본요금+추가요금 으로 부과되며, 심야에는 할증요금도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 특수구급차를 약70km를 이용했더니, 주간기준으로 이용요금이 대략 17만원정도 부과되었습니다. 

 

비용 정리

119구급차 비용은 무료, 사설 구급차 비용은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습니다. 특히, 사설구급차 비용은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24조(이송처치료)에 규정되어 있고, 구급차 등을 운용하는 자는 이용자로부터 요금표 외에 별도비용을 받아서는 안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사설구급차에는 택시처럼 미터기도 부착되어 있고, 카드결제도 가능하니 요금표 외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수 있으니 구급차 이용할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