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책읽기#6 - 그릿(GRIT)

by ★◇♥♧ 2021. 5. 30.
반응형

성공적인 사람들의 공통점 - 첫째, 그늘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왜 어떤 사람들은 성공하고 어떤 사람들은 실패하는가?

투지가 생기더라고요, 꼭 내해고 말거야. 떨어졌어도 상관없어. 내가 배우고 싶은 것을 공부할 방법을 찾을 거야. 라고 다짐했어요. 

빛나는 인간의 업적이 실은 평범해 보이는 무수한 개별 요소의 합이라는 것이다. 

천재를 마법적인 존재로 생각한다면 우리 자신과 비교하고 우리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신적인 존재로 부르면 우리는 그와 경쟁할 필요가 없어진다. 

한 영역에서 실력을 차근차근 쌓아가는 쪽이 여러 영역에서 아마추어로 머무르는 것보다 만족스럽다는 사실을 확실히 느꼈다.

일단 출석만 하면 8할은 성공이다. 

힘들지만 노력을 계속하는 그릿. 그릿은 강도보다 지구력.

타고난 재능이 없는 일도 거듭하다 보면 제2의 천성처럼 된다. 

개인적 관심과 일치하는 일을 할때 직업에 훨씬 만족감을 느낀다. 

직업이 개인적 관심사와 일치하는 사람이 대체로 삶 전반에 대한 만족감이 높다. 

오히려 외부 세계와의 상호작용이 계기가 되어 흥미가 생긴다. 

 

한 가지 정보가 다른정보, 또 다른 정보로 이어졌다. 

어릴 적에 다양한 운동을 시도해본 다음 한 종목에 전념한 프로 선수들이 대체로 성적이 훨씬 좋았다. 

집에서 내 별명이 무질서 대장인데 무슨 일을 원하든 어떤 식으로도 허용해주기 때문이다.

글쓰기가 지겨워지면 인생이 지겨워진 것이라는 한 작가의 글을 읽은 적이 있다. 

모든 인간은 유아기 때부터 이미 봤던 물체에서는 시선을 거두고 새롭고 놀라운 대상을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인간의 아기는 거의 모든 것을 경험을 통해 배워야 한다. 

어떤 일이든 몇 년 이상 지속적으로 노력해보고 싶다면 오로지 마니아만이 알아볼 수 있는 미묘한 차이를 즐길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연습을 습관화하라. 

모든 전문가는 각자의 방식으로 오랫동안 혼자 의식적인 연습을 꾸준히 해왔다. 

자신의 노력이 궁극적으로는 타인에게 유익을 가져오기 때문에 밤낮을 가리지 않는 수고, 좌절과 실망, 고군분투, 희생, 이모든 것을을 감수할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그릿이 높은 사람들은 의미 있고 타인중심적 삶을 추구하는 동기가 다른 사람들보다 대단히 강한 것으로 나타나 뚜렷한 대조를 보인다. 목적지향성 점수가 높을수록 그릿 점수도 높다.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문제는 자신이 통제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고통이었다. 

당신이 지금 하는 일이 사회에 어떤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깊이 생각해보라고 권한다. 

성향, 끈기, 집요함, 완강함.

철학이 있어야 한다. 

 

반응형

댓글